Skip to content

  • 말냉이

    Thlaspi arvense L.

    십자화과(Cruciferae)

    말냉이속(Thlaspi)

    꽃은 5월에 피며 흰색의 십자화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달리고 길이 10-20cm의 총상화서를 형성한다. 꽃받침잎은 가장자리가 흰빛을 띤 녹색이며 길이 2mm정도로서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좁은 도란형이며 길이 4mm정도로서 백색이고 4강웅예(4强雄蘂)와 1개의 암술이 있다.

    근생엽은 총생하여 사방으로 퍼지며 넓은 주걱형으로 엽병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거나 약간 있다. 경생엽은 호생하며 도피침상 긴 타원형 또는 좁은 피침형이고 윗부분의 것은 줄기를 감싸며 길이 3-6cm 폭 1-2.5cm로서 둔두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.

  • 비교/식별포인트

    비교/식별포인트 여우구슬, 여우주머니 10 file

    큰바우 2011-02-07 21:24

   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. *여우구슬 ; 열매가 울퉁 불퉁 돌기가 많다. *여우주머니 ; 열매가 매끈하다.

  • 이미지 없음 집중탐구

    집중탐구 가지더부살이 자세히 보기 2

    이삼규 2006-07-10 09:52

    가지더부살이는 개인적으로 지리산,설악산,영남알프스등 여러 지역에서 골구로 관찰했습니다 개화가 한번 이루어지면 지는것도 한꺼번에 와르르 끝내버립니다. 어떤 개체는 피고 또 다른개체는 지고 하는 그런 모습이 없습니다 일제히 피고 집니다. 버섯과 비슷해도 엄연히 비늘줄기가 있고 열매를 맺는 식물이랍니다 기생인지 부생인지 저는 아직도 헷갈립니다. 도감에는 기생식물이라 하네요 지리산에서 비 엄청오는날 원시림 골짜기에서 길잃고 헤매돌때 발견한 가지더부살이입니다. 비오고 어두운 곳이라 대충 찍었죠 하여튼 그날 시...

Copyright ⓒ 2004~2017 All rights reserved. Ver 3.0 designed by 야생화클럽

wildflower.kr

wildflower club, 야생화클럽

wildflower club, 야생화클럽